요즘 사람들. 아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굳이 손목시계를 착용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어딜 가나 대부분의 곳에 시계가 있으며, 심지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시계가 있는데 일부러 손목시계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수험생이나, 군인들, 혹은 남에게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차고 다닙니다.
물론 저도 손목시계라고 하면, 반짝반짝하면서도 차가운 모습을 가진 "메탈" 손목시계에 끌리곤 했습니다.
물론 지금 저도 손목시계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손목시계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정의와 역사
정의와 역사
정의
- 스트랩과 팔찌로 고정하는 도구로써 손목에 장착되는 휴대용 시계입니다. 우리가 볼 수 있는 곳은 디스플레이로 되어있습니다.
역사
- 손목시계의 역사는 19세기 후반에 시작되어 전쟁에 참여한 병사들의 실용적인 용품으로 등장했습니다. 그러다 점점 진화하면서 일반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패션아이템으로 변화합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아날로그
- 시계는 시심, 분침, 초침으로 움직이며 전통적인 기계적인 움직임이 특징입니다. 디지털시계보다 오래되었으며, 아직도 패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애용하는 패션용품입니다.
디지털
- 침이 아닌 아라비아 숫자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디스플레이에는 큰 숫자들로만 차 있습니다. 아날로그와 달리 세련된 패션디자인보다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용도로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예를 들면, 아침을 알려주는 알람과 정해진 시간을 알려주는 타이머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빛이 없는 밤에도 시간을 볼 수 있는 라이트 기능도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연동
손목시계는 이제 더 이상 시간을 알려주는 간단한 기능만 하지 않고,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사용됩니다.
건강보조 기능
- 사람의 몸의 혈압과 심박수 등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추적 및 건강 모니터를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루에 얼마나 걷는지, 자전거를 타면 얼마나 멀리 가는지, 그에 따른 칼로지 소모량을 위치와 함께 추적하며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 심박수를 측정하여, 현재 사람이 위험한 상황인지 아닌지 알려주는 기능을 하고, 수면 패턴을 분석하며, 스트레스 수준을 나타냅니다.
음성 기능
- 스마트폰에 대고 말하던 것에서 진화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려 할 때, 음성 AI에 연결하여 말하는 것만으로도 글을 작성하여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되고, 운전 중 핸즈프리의 기능으로 위치를 말하여 더욱더 편안하고 덜 위험한 운전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렇게 글을 적고 보니, 알고 있었지만 손목시계에서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알 수 있었습니다. 손목시계에도 알람 기능이 떡하니 있는데, 거의 패션용도로만 사용하다 보니 알람용으로 쓴 적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손목시계를 알람기능도 사용해 봐야겠습니다.